2030년까지 연간 약 40억 달러의 가치를 가지게 되리라 예측되는 두바이 메타버스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사람들 은 가상의 공간에서 일하고, 쇼핑하고 투자를 하고 심지어 휴가를 보내는 일도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23일 아라비안비즈니스가 보도했다.
약 42,000여개의 가상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시장이 예측한 가운데 지난 한 달동안 UAE의 여러분야가 메타버스를 구축하려는 의지를 보였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1. 부르즈 칼리파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부르즈 칼리파도 메타버스 산업에 뛰어들었다. 메타버스는 방문객들에게 실제와 같은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사람들은 건물 내부를 돌아다니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전망대를 올라가 완벽 하게 재현된 두바이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일반기기와 키보드만 있으면 접속할 수 있다.
2. DEWA
두바이 수전력청은 서비스 확장을 위해 자사 메타버스 플랫 폼인 “DEWAverse” 의 출범을 알리며 메 타버스를 구축한 최 초의 정부 기관이 되었다. 고객들은 가상 세계에서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고 가상의 직원에게 질문할 수도 있으며 거래까지 완료할 수 있다. 이외에도 회의를 개 최하거나 건물 주변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공간도 개 발중이다.
3, 두바이 CBI
두바이에 본사를 둔 CBI(두바이 국제 상 업은행) 역시 은행 업계 최초로 메타버스에 진출한다. 방문 자들은 디센트럴랜 드(Decentraland)나 가상 주소를 통해 메타버스에 접 속할 수 있다. 은행 홈페이지에서도 메타버스로 입장할 수 있다.
4. 두바이 공항 프리존
두바이 공항 프리존 (DAFZ) 역시 메타버스 구축을 예정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경쟁적이고 건설적 인 기술 허브로 자리 매김 하고자 다양한 제품, 솔루션을 제공해 외국인 직 접투자를 끌어모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밖에도 두 바이 공항 프리존의 플랫폼인 METADAFZ에서는 전 세계 고객이 회의를 진행 할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을 제 공한다.
5. 야스 아일랜드(Yas Island)
아부다비의 아름다 운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주어진 다. 관광객들은 가상 의 공간에서 다른 사 람들과 어울리며 즐길 수 있게된다. 메타버스 안에서 는 디지털 집을 구매할 수도 있고 테마파크, 프리미엄 골프 코스, 세계적인 카레이싱 등 아일랜드가 주는 다 양한 경험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6. e&
e&(구.에티살랏) 역시 메타버스 사 업에 진출한다. UAE를 가상 세계 강국으로 나아가는 데 핵심적인 역할 을 하게 되는 5G 네트워크 서비스를 담당하는 e& 그 룹은 메타버스 진출을 글로벌 기술 및 투자 기업으로 변모하는 여정의 중요한 정점으로 보고 있다. SK 텔레 컴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e&의 메타버스 서비스는 여 러 가상공간과 아바타를 통해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 하도록 설계된 플랫폼이다. 이외에도 화웨이와의 공조 로 구축된 에티살랏의 쇼케이스는 3D로 구현된 소매 경험을 통해 소매업의 미래를 보여준다.
7. 패션
The Rebels와 같은 디지털 패션 스타트업들 역시 새로 운 럭셔리 패션의 사장을 여는 가상 세계를 준비하고 있다. 실리콘 밸리 기반의 벤처 캐피털 a16z은 블록체 인을 위한 10억 달러 규모의 펀딩을 준비하고 있고 국 제적인 프랜드 나이키 역시 패션 벤처 기업이 메타버 스에 진출하는 데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2030년까 지 메타버스 패션 산업의 규모가 5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uae의 가상 패션 브랜드들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8. 시력 검사
두바이 내 의료 기술 스타트업인 ShopDoc는 전 NASA 출신 관학자 브랜든 짐머만이 설립한 디지털 아이 케 어 기업 클리어(CLEAR)과 손잡고 메타버스에서 안경 처방 검사를 시작한다. 고급 광학 모델링과 수치 계속 으로 정확한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해당 서비스는 UAE와 인도에서 출범하며 향후 시장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9. RTA
두바이 도로교통국 역시 메타버스에 합류한다. 지난 12년 간의 보유 데이터와 외부 실시간 데이터를 결합 해 유지보수를 시행하려는 RTA는 운영에 관한 전반적 인 사항 이외에도 고장 예측, 시스템 개발 등의 서비스 를 제공한다.
10. UAE 경제부
UAE 경제부는 메타버스에서 세 번째 연설을 준비하고 있다. 알 마리 장관은 지난달 개최된 두바이 메타버스 총회에서 “두바이, 아부다비에 이어 세 번쨰로 메타버 스에서 연설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타버스에 는 강당을 비롯해 회의, 계약 체계 등의 여러 사람과 상 호작용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몰입형 환경을 제 공하게 될 것이라고 장관은 설명했다. [걸프코리안타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