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SBA Plantae 2023 Exhibition 참여
안녕하세요. 아부다비에서 데이츠 야자나무를 주제로 식물 세밀화 작업을 하고 있는 김수하입니다. 저는 올해 영국 SBA 협회에서 개최한 "SBA Plantae 2023 Exhibition"에 참여하였습니다. SBA는 Society of Botanical Artists의 약자이며, 1985년에 설립된 영국 협회로서 보태니컬 아트 협회 중에서도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협회로 매년 Plantae를 주제로 런던에서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저는 2020년 심사를 거쳐 SBA의 fellow member가 되었습니다. 매년 전시를 위해 출 품된 작품들은 엄격한 심사를 거쳐 pre-selected 된 작품들에게 전시의 자격이 주어지며, 최종 심사를 거쳐 수상의 영광을 얻게 되는 전시회입니다. 전 세계에서 모인 보태니컬 아트 작가의 다양한 개성과 스타일이 담긴 작품들이 존중되는 전시이기도 합니다. 전시회가 열리는 London Mall Galleries는 1961년에 설립되었으며 트래펄가 광장과 버킹엄 궁전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전통 있는 갤러리입니다. 올해는 총 30개 국가에서 pre-selected된 187명의 아티스트의 366개 작품이 전시되었으며 저도 올해 총 네 점의 작품으로 참여하였습니다.
2. 전시 소감
세밀화 작품의 특성상 원화를 직접 보는 것이 견문을 넓히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에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영국을 방문하여 private view 전시 오프닝에 참석하였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 뵙던 작가님들과 작품 이야기로 소통할 수 있어서 매우 뜻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보태니컬 아트에 입문하여 처음으로 창작한 2018년도 작품, '꽈리'로 Exhibiting Excellence for the most inspiring use of colour라는 소중한 상을 받았습니다. 작년 SBA 전시에서 데이츠 시리즈 작품으로 협회장상과 스폰서상을 수상하였는데, 올해 다시 한번 뜻깊은 상을 수상하며 좋은 추억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처음 보태니컬 아트를 시작하던 초심을 기억하며 앞으로의 작업 과정에도 큰 힘이 될 것 같아 감사한 마음입니다. 그리고 하얀 수채화 용지 위에 오랜 시간 정성을 담는 식물 세밀화의 여정을 즐기며, 좋은 작품을 그릴 수 있도록 꾸준히 성장하는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3. 다음 전시계획이 있다면?
SBA fellow 로서 매년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전시회에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새 작품을 구상 중입니다. 더불어 아직은 준비 단계이지만, 2년 전부터 꾸준히 그려오고 있는 데이츠 야자나무 시리즈 작품들을 모아 전시를 계획 중입니다. 이를 위해 모 협회의 심사에 통과를 해야 하는 중요한 과정을 앞두고 있어서 현재 데이츠 시리즈 작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4. 영국 전시회에서의 김수하 작가님의 그림에 대한 호평과 작품에 대한 시각도 궁금합니다.
작년과 올해 2년 연속 데이츠 시리즈 작품을 출품하여 전시를 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아서 무척 감사한 마음입니다. 전통적으로 보태니컬 아트 협회의 전시 작품들이 꽃과 관련한 소재가 주를 이루는 가운데 나무를 그리고 있는 제 작품에 흥미를 보여주신 관객분들이 많았습니다. 더불어 데이츠 작품을 통해 중동의 유산인 데이츠 나무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분들이 많았는데, 시리즈를 이어가는 입장에서 의미 있는 소명 의식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